story

대전 선치과병원 턱관절 진료와 치료후기

미밍이 2020. 11. 10. 01:00
반응형

약 5년전쯤인가? 그때 아침에 일어났는데 턱에 극심한 통증을 느꼈다. 입을 벌리는건 물론이고 억지로 벌렸다가 다시 앙 다무는 것도 힘들었던 적이 있다. 평소 직업특성상 말을 많이하기때문에 근무가 힘들었고 그때는 그저 윗사랑니때문이라 생각하고 사랑니를 발치했었다.

그리고 별다른 통증없이 지금까지 잘 지내왔는데 갑자기 지난 수요일부터 다시 턱에 통증이 생겼다. 아구라고도 하는 턱관절 쪽에 통증이 생겼고 턱이 아프기 시작하면서 극심한 두통까지 시달렸다.
결혼전에도 긴장성 두통이 심해서 뒷목에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주사도 맞고 약도 매일 복용하며 지내다가 임신과 출산을 하며 두통이 어느정도 잠잠해지다가 이번에 턱 통증과 함께 두통도 폭발했다.

턱이 아프기 전날 나는 지인의 집에 놀러가서 좋아하는 문어발을 미친듯이 먹었고 그 다음날 통증이 생긴걸 보고 문어발때문에 턱이 잘못된 게 분명하다고 생각했다.
버티다가 드디어 병원에 가게 되었다.

 



사실 오늘은 통증이 덜하길래 가지말까하다가 관절중에 턱관절이 제일 위험하다고 해서 집 앞에 있는 선치과 병원에 턱관절센터에 가게 되었다.


 

 


예전에는 1층이 자동차를 판매하는 곳이었는데 어느순간부터 건물자체가 온전히 선치과 병원이 되었다. 1층에 바로 접수와 수납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번호표를 뽑고 접수를 하는데 나는 예약을 하고 온 게 아니라서 대기 시간이 한시간정도 된다고 했다. 그리고 예상 진료비가 어느정도 될거란 걸 말해줘서 좋았다.


 

 


1층에는 치아 엑스레이등을 촬영할 수 있는 영상치의학실이 있다. 둘째를 유모차에 태우고 병원에 갔는데 엑스레이 촬영을 할 때 같이 들어갈 수 없어서 곤란해 하고 있을때 엑스레이 촬영을 해주시는 분께서 유모차를 밀어주면서 둘째를 달래주어서 너무 감사했다. 엑스레이를 찍은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이동을 했다.

 

 


4층은 구강내과라고 해서 구강기능검진도 해주는 곳인 거 같다. 수면 무호흡이 있는 신랑이 생각나서 찍어봤다. 코골이나 무호흡은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보는 건 줄 알았는데 치과에서도 진료를 보다니 신기했다.

 

 


진료실에 들어가기전에 문진을 먼저 했다. 평소 좋아하는 음식들 생활습관 등등 꼼꼼히 물어봐주셨고 매우 친절하셔서 처음 본 분임에도 너무 편안하게 일거수일투족을 털어놓았다. 문진해주신 분이 치위생사님이신지는 모르겠지만.. 본인도 턱관절때문에 최근에 치료를 받으셨다고 하셨다. 육아맘으로서의 고충도 너무 잘 알아주시고 진짜 친절 친절 너무 친절.
큰 딸 치아 검진때문에 올 초 선치과병원 소아치과를 방문했을땐 불친절해서 다신 안올거라 다짐했는데 소아치과보다 성인치과가 더 친절한건 뭐람?

진료를 보기 위해 베드에 누웠고 역시 친절하신 의사선생님이 너무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여기저기 눌러주시고 봐주셨다.

결론은! 턱관절에는 문제가 없으나 턱근육이 문제.

평소 턱을 앙다물고 있는 습관때문에 근육이 뭉쳐있다가 문어발을 먹으면서 인내의 끈이 끊어진거 같다고 ㅎㅎ 얼마나 이를 앙다물고 있었으면 치아가 마모가 되고 실금이 가있었다.

 

 

 


물리치료와 집에서 온찜질을 하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며 관리를 하고 일주일 뒤 경과를 보라 오라고 했다. 턱 근육이 뭉치고 긴장을 하고 있어서 두통까지 온거라고 하셨다.

 

 


주의사항이 적인 안내장을 주시면서 꼼꼼히 설명을 해주셨다.

턱 근육은 크게 두가지로 치료 방법이 나뉜다고 한다.

1. 보톡스
2.스플린트

 

 


보톡스는 미용목적이 아닌 치료목적으로 양쪽 턱 아구와 관자놀이에 맞게 되고
스플린트는 틀니처럼 생긴 보조장치를 입에 물고 자고 하는 거라고 한다. 스플린트는 이갈이때문에 사용하시는 사람들도 많은 거 같다.

포스팅을 하는 지금 이순간에도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이를 앙다물고 있다... 하...
나도 모르게 습관이 되어진 것들은 고치기기 매우 힘든 것 같다.
앞으로의 치료과정도 포스팅으로 남겨봐야겠다


시술 뒤가 궁금하시다면

대전 선병원 선치과턱관절 턱근육 보톡스 치료받고 온 후기 - https://velyvelymom.tistory.com/m/24

대전 선병원 선치과턱관절 턱근육 보톡스 치료받고 온 후기

지난번 선병원 선치과에서 턱관절 치료를 받고 왔었던 일을 포스팅 했었다. 그 당시 진료를 보러가게 된 계기와 증상이 궁금하신 분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좋을 거 같다. 대전 선치과병

velyvelymom.tistory.com







반응형